좋은 생각

우리는 불확실한것에 매력을 느낀다

사업남 2020. 9. 10. 15:55
728x90
반응형

 

불확실한 것에 매력을 느끼는 인간의 본성 

구내식당의 일주일 메뉴표가 있다면 직장인들은 구내식당을 가는 횟수가 줄어 든다. 싫어하는 메뉴가 나올때는 안갈 있으니까, 그렇지만 반대로 메뉴표가 없다면 오늘은 무엇이 나올지 불확실한것에 기대를 하기 때문에 가는 횟수가 많아진다

 

불확실한 것일수록 빠져들기 쉽다는 생리적 경향이 사회의 다양한 측면에서 적용되고 있다는 사실을 있다. 우선 몇가지 예로 도박과 소셜 미디어다. 도박은 좋은 숫자, 카드가 나올수 있다는 불확실한것에 매료되는 것이고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소셜 미디어 또한 무슨 내용이 나올지 모르는 예측 불가능이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그렇다고 나쁘게 수는 없다. 

 

이러한 불확실성에 대한 매력은 사람에게 도파민을 주는데 연구에 따르면 도파민의 효과는 사람에게 쾌락을 느끼게 하기보다는 무언가를 추구하고 찾게 한다는 사실이 밝혀젔다. 도파민은 각성, 의욕, 목표 지향 행동 등을 유발하며, 대상에는 물질적 욕구만이 아니라 음식이나 이성 추상적인 개념, 근사한 아이디어와 새로운 식견도 포함된다. 오히려 쾌락에 관여하는 물질은 도파민보다 오피오이드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욕구계 도파민과 쾌락계 오피오이드는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하여 사람을 제어하는 엔진과 브레이크 역할을 한다. 

 

욕구계인 도파민이 특정 행동을 촉진시키는 반면 쾌락계인 오피오이드는 만족을 느끼게 함으로써 추구 행동을 정지시킨다.  중요한 점은, 일반적으로 욕구계가 쾌락계보다 강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대부분 사람들이 항상 무언가 느끼고 추구하는 행동을 하게 된다는 사실이다. 도파민 시스템은 예측하지 못한 일에 직면하면 자극을 받는다. 

예측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SNS, 나쁜남자, 나쁜여자, 도박의 매력에 빠지는 것이다. 

 

- 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일부 발췌 - 

 

(읽지않은 책은 추천하지 않을 뿐더러 광고로 올리지 않습니다. 이것은 저의 블로그의 철칙입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728x90
반응형